|
|
|
|
[B01115] 해탈의길 |
개설 | 2010년 1학기 |
대상 | 인문대학 철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
교수 | 박태원 |
|
조회 3034 | 다운로드 1212
|
1주차 |
초기불교란 무엇인가 (불교사상사의 개관, 현대의 불교사상 연구 동향, 대장경의 개념 과 성격, 초기불교 탐구가 동북아시아 불교권에서 지니는 의미)
(학습내용 보기)
1. 불교사상사 개관; 부처의 원음으로 추정될 수 있는 내용의 초기불교, 초기불교 탐구의 근거 자료로서의 니까야, 니까야 문헌의 성립과 전승 과정, 니까야 문헌의 주류 해석학적 전통인 아비담마 불교(상좌부 불교), 부파불교와 대승불교의 분기, 대승불교의 문제 의식과 전개, 대승불교 사상의 두 축 - 중관사상과 유식사상, 대승불교의 동아시아적 전개
2. 대장경이란 무엇인가?; 남방의 빨리어 대장경, 북방의 한역대장경과 티베트대장경, 대장경 번역의 역사와 현재, 닫힌 완결성을 주장하는 계시종교의 성전들과는 달리 불교 대장경은 추가와 변화에 열려있는 개방성을 지닌다, 대장경의 개방성을 가능케 하는 불교의 진리관
3. 왜 초기불교를 주목하는가?; 동북아시아 불교 전개와 초기불교의 역사적 격리, 남방불교 전통과 북방불교 전통의 조우와 의의,
4. 서구에서의 불교 탐구 역사와 전개 그리고 그 의미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16 |
|
2주차 |
초기불교의 배경 (아리안계(系) 문화와 비(非)아리안계 문화, 정치와 사회 및 사상 적 환경)과 불교사상의 특질(합리성과 초합리성의 공존, 법의 종교, 종교적 실용주의)
(학습내용 보기)
1. 불교의 등장을 인도문화의 두 상이한 계열과 연관시켜 음미한다; 아리안 민족이 인도 대륙의 지배자로 등장한 이후 그들이 전개한 아리안 문화 특유의 세속적, 향락적 문명과, 아리안 민족의 인도 진출 이전부터 인더스강 유역에서 고도의 정연한 청동기 도시문화를 구축하였던 원주민의 금욕적, 수행 친화적 문명. 이 두 상이한 개성의 문명 간의 우열 내지 상호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인도문명에 대한 이해가 달라진다. 불교는 원주민 계열의 금욕적, 출세간적 문화 맥락에서 등장.
2. 불교 등장의 정치, 사회, 종교, 사상적 배경; 중소 부족국가에서 대국으로의 통합 과정, 청동기에서 철기문명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물질 생산력이 획기적으로 증대, 도시의 발달, 정통 바라문교의 종교적, 사상적 지위가 동요하고 바라문들의 사회적/신분적 위상이 흔들림, 바라문교 내부에서도 제식만능주의로부터 자아의 탐구로 관심이 이동. 자유사상가들의 등장. 육사외도의 사상.
3. 불교 사상의 특징; 합리성과 초합리성의 결합, 다르마(법)의 길, 일종의 종교적 실용주의라 할 프래그마티즘적 진리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40 |
|
3주차 |
붇다의 생애와 그 음미, 진리성 판별의 기준 문제(붇다의 진리관)
(학습내용 보기)
1. 붇다의 생애와 그 의미; 출가 이전의 생활과 그에 관한 붇다의 감상 토로, 사문유관, 출가, 선정과 고행 수행, 자신의 수행법 수립, 깨달음의 성취, 전법 행각, 입멸
2. 붇다는 어떤 진리를 추구하였고 설하였는가?; 붇다의 진리관, 진리 판별의 기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4 |
|
4주차 |
불교사상의 핵심 얼개 (사성제)와 그 의미, 불교의 현실 진단과 대응(苦의 문제, 인간 실존과 그에 대한 대응 방식들의 비교)
(학습내용 보기)
1. 사성제의 구성과 그 원리 및 특징
2. 고성제의 의미(고의 보편성 주장과 그 논거)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75 |
|
5주차 |
苦의 원인 분석(12인연설의 의미, 중생의 길과 해탈의 길이 나뉘는 분기점)
(학습내용 보기)
1. 삶의 근원적 불안(고)이 초래된 인과관계; 12연기의 구성과 내용
2. 해탈과 12연기; 12연기의 의미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6 |
|
6주차 |
업의 이론(업이란 무엇인가, 업과 인과율, 업과 윤회 그리고 해탈)
(학습내용 보기)
1. 의도적 행위와 그 인과성
2. 업과 윤회
3. 윤회와 무아
4. 윤회와 해탈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58 |
|
7주차 |
무아설 (자아와 무아, 오온(五蘊) 무아설)
(학습내용 보기)
1. 무아의 정의
2. 무아의 논거
3. 무아론의 유형
4. 무아설의 의의 - 무아적 삶이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6 |
|
8주차 |
중간고사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97 |
|
9주차 |
무아와 윤회
(학습내용 보기)
1. 무아와 윤회는 모순되는 것인가?
2. 무아 윤회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0 |
|
10주차 |
열반 - 해탈의 삶
(학습내용 보기)
1. 열반의 정의
2. 사무량심과 열반
3. 열반과 죽음 - 해탈한 사람은 죽음을 어떻게 대하는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72 |
|
11주차 |
해탈의 길 - 팔정도
(학습내용 보기)
1. 팔정도의 구성
2. 올바른 견해(이해)(정견)<1>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58 |
|
12주차 |
올바른 이해(견해)(정견) <2>
(학습내용 보기)
정견 수행의 구체적 내용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52 |
|
13주차 |
팔정도 - 정사/정어/정업/정명/정정진 수행이란 무엇인가?
(학습내용 보기)
1. 올바른 사유(정사) 수행
2. 올바른 언어(정어) 수행
3. 올바른 행위(정업) 수행
4. 올바른 생계유지(정명) 수행 5. 올바른 정진(정정진) 수행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57 |
|
14주차 |
참선이란 무엇인가; 정념(알아차려 지켜보기, 마음챙김)
(학습내용 보기)
1. 참선의 의미와 의의 - 참선은 왜 필요한가
2. 붇다가 설한 참선법 - 정념(알아차려 지켜보기, 마음챙김)
3. 참선의 내용 - 사념처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4 |
|
15주차 |
육근 수호의 념 - 감각 기관에서 정념 수립하기, 올바른 선정(정정)
(학습내용 보기)
1. 감각 기관(육근)에서 정념을 수립하여 감관을 보호하는 수행
2. 올바른 선정(정정) - 네 단계의 선정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53 |
|
16주차 |
학기말 고사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9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