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1. Introduction 2. What is a sociolinguist? (pp.1-4) Why do we say the same thing in different ways?
(학습내용 보기)
1) 교수강의: 제시 자료 활용 2) 각 조별 다음 강의 발표계획 수립(조별 활동) 3) 과제제시: Exercise 2 (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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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3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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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Ch 1: What do sociolinguists study? (pp.5-15) What are the different ways we say things? Social factors, dimensions and explanations
(학습내용 보기)
1) *발표 조편성 2) 개념정리 및 질의 응답 3) 호칭(address form)관련 과제물 발표 및 토론(3-5명) 4) 과제제시: 주요 개념 정의(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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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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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Ch 2: Language Choice in Multilingual Communities (pp.19-33) Choosing your variety or code/Diglossia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과제제시: Flow chart 만들기(p. 24, Ex.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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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Ch 2: Language Choice in Multilingual Communities (pp.34-50) Codeswitching or code-mixing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명) 4) 과제제시: 개념정의(p.49)
*과제자료 샘플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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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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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Ch 4: Linguistic Varieties and Multilingual nations (pp.73-94) Vernacular languages/Standard languages/Lingua francas/Pidgins and creoles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과제제시: Flow chart 만들기- Ex.1 (p.73), 개념정의(p.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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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Ch 6: Regional and Social Dialects(1) (pp.123-131) Regional variation/Social variation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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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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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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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Ch 6: Regional and Social Dialect(2) (pp. 132-149) Social dialects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총정리(ch.1-6) 및 중간고사 형식 예시 4) 과제제시: 개념정리(p.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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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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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Midterm Exam
(학습내용 보기)
*중간고사답안작성 예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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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3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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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Ch 7: Gender and Age(1) (pp.150-165) Gender-exclusive speech differences: non-Western communities Gender-prferential speech features: some dialect research Gender and social class Explanations of women's linguistic behavours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과제제시: Gender-preferential speech features: 우리말 사례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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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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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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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Ch 7: Gender and Age(2) (pp.166-174) Age-graded features of speech Age and social dialect data Age grading and language change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3명) 4) 과제제시: 성별, 연령별 발화 특징 조사하기(드라마/대본 등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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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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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Ch 10: Style, Context and Register(1)(pp.223-241) Addressee as an influence of style Accommodation theory Context, style and class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3명) 4) 과제제시: 기말프로젝트; Exercise 5. (p.231) *15주차 과제결과 발표 및 토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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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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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2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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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Ch.10: Style, Context and Register(1) (pp.242-257) Style in non-Western societies/ Register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명) 4) 과제제시: *개념정의(p. 256) * routines and formulas 사례조사(스포츠 중계방송 등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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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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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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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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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Ch 11: Speech Functions, Politeness and Cross-cultural Communication (pp.258-273) The functions of speech Politeness and address forms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3명) 4) 과제제시: 가족구성원 사이의 호칭관계 흐름도 작성하기(p. 270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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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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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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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Ch 11: Speech Functions, Politeness and Cross-cultural Communication (pp.274-283) Linguistic politeness in different cultures
(학습내용 보기)
1) 긱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수행과제 발표(2명) 4) 과제제시: 개념정의(p.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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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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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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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
기말과제<영국 일간지 기사 비교분석>발표 및 토론
(학습내용 보기)
1) 각 조별 발표 2) 개념정리 및 질의응답 3) 총정리(Ch.7-12) 및 기말고사 형식 예시 4) 개인별 과제 발표 및 토론: 과제 자료샘플 첨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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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
Final Exam
(학습내용 보기)
*기말고사답안작성 예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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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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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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