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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00080] 동양사상의이해 |
개설 | 2009년 2학기 |
대상 |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1학년 / 교양선택과목 [2학점] |
교수 | 박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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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750 | 다운로드 9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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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오리엔탈리즘의 문제, 동양학 탐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학습내용 보기)
동양학의 대두와 전개 및 전망을 서구와 일본, 그리고 한국의 사례를 통해 음미하고 동양사상의 문명사적 의의와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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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동양사상과 수행 문화, 인성론과 수행론
(학습내용 보기)
서양과는 달리 동양사상에서 수행론이 독특하게 발달하여 축적된 배경을 인성론과의 관계에서 음미한다. 아울러 수행문화와 수행론이 지니는 문명사적 의의를 생각해 본다.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들; 춘추전국시대(봉건질서의 붕괴, 사회경제적 변화, 부추겨진 욕망의 충돌), 공자의 진단과 처방(불우한 일생, 삶의 발전단계, 예의 상실과 인성의 타락, 인과 충서의 인성론적 처방,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법가의 관점), 홉스의 성악설과 사회계약설이라는 대안(근대 시민사회와 이기심의 합리화), 성선, 성악설의 함의(인성과 삶의 목적, 소유물의 확보가 아닌 자신의 변화가 목적, 인간과 이성, 윤리적 이성인가 도구적 이성인가), 노자와 붇다의 인간 본성론. 인성과 불성, 생물학적 인간관과 성악설, 성악설의 계보(법가, 홉스, 법과 사회계약, 현대 운영의 주류 원리, 기독교, 생물학적 인간관), 성선설의 계보(유불도 삼교의 기본 원리, 교육 및 수행 프로그램이 필연적 산물, 자기 변화의 근거 제공), 성선설과 성악설의 균형적 조화. 데카르트 이후의 극기와 수련의 증발, 인류의 등장과 진화 그리고 그 인성론적 의미(영상 자료 ‘인류 오디세이’ KB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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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공자의 사상(1)- 군자라는 인간형에 나타난 인간 삶의 희망과 비전
(학습내용 보기)
논어에서 공자가 설하는 군자라는 인간에 나타나는 인간 삶의 비전을 확인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들; 군자와 시민(문명의 발달 과정, 막스의 상하부 구조론), 군자(개념-인을 충서의 원리에 따라 예로써 실천하면서 반성과 수양으로 성취한 공정하고 균형 잡힌 도덕적 인격체), 내성외왕, 최대도덕, 관계중심형 윤리체계, 공동체주의, 人間), 시민(시민사회의 성립요건 -도시화, 세속주의, 개인주의, 공적 영역의 대두, 공적 자아와 사적 자아, 최소도덕, 정의중심형 윤리체계, 자유주의, individ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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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공자의 사상(2) - 존재 희망의 원천으로서의 인과 그 구현 통로로서의 충서
(학습내용 보기)
공자가 인간 존재의 희망의 원천으로 제시하는 인이라는 잠재적 가능성, 그리고 잠재적 가능성을 현실로 구현하는 방법론(수행법)의 핵심인 충서를 음미한다. 아울러 유교 수행론의 핵심 체계인 인- 충서-예의 의미를 탐구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들; 인간의 도덕적 성장 단계(프로이트와 삐아제 및 콜버그의 관점), 공자가 제시한 이상적 인간상은 자율적인 도덕적 주체(본능적, 인습적, 타율적 존재에서 창조적, 자율적 도덕 주체로의 성장. 프로이트나 삐아제 이론과의 차이점), 인과 충서, 예 및 정명론과 춘추사관. 동일성과 차별성(인과 충서는 동일성의 자각과 확대, 실천), 공감능력의 확대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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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공자의 사상(3) - 관계의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유교 공동체주의
(학습내용 보기)
유교 윤리가 추구하는 사회상과 그 토대인 인간관을 서구의 경우와 대비시켜 음미한다. 특히 유교 공동체주의의 의미를 소개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들; 개인윤리와 사회윤리, 공동체사회와 이익사회와 중간 공동체, 현실은 다차원적 윤리 상황(덕의 상황과 정의의 상황), 데카르트의 절대개인, 홉스<사회계약설, 절대군주제>-로크<자유와 권리, 사유재산 처분권, 자유주의와 자본주의>-몽테스키외, 루소<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두 가지 자유, 유교는 위계질서와 권위, 가치, 도덕, 당위를 인간 완성의 필요조건으로 인정하여 필요한 내용을 보존코자 함(절대개인을 상정하는 근대사회는 이것을 부정). 삼강오륜. 제사와 가족주의는 그 대표적 제도. 절대개인의 계약사회인 복지국가는 인간의 고립과 소외, 불안을 잉태. 개인주의와 유교의 가족 공동체주의, 인간 관계의 해체와 부정이 소외의 원인. 유교는 풍요로운 인간관계의 복원에 기여(탈근대와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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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노자의 사상(1) - 노자가 설하는 삶의 길(도)이 지니는 특징
(학습내용 보기)
노자 사상의 시대적 배경과 그가 설한 삶의 길(도)은 어디로 향하는 것인가를 음미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 노장사상과 중국문명(유교와 노장, 불교와 노장, 현세주의와 초현세주의, 붓다와 노자 -동시대에 활약하며 당시 세계사적 추세였던 욕망 확대와 강화의 길이 맞을 운명을 비슷한 관점에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 노자가 직관적이며 시적인데 비해, 붓다는 이론적이고 분석적이고 체계적임. 양자 모두 도에 관한 직접 체험에 입각하고 있다. 후일 노자는 붓다의 가르침이 중국인들에게 뿌리 내릴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 노자라는 인물(기원전 약 570<춘추중기>-470<전국초기> 생존. ??도덕경??은 480<춘추말기>-470<전국초기>로 추정. 왕실도서관장으로서의 노자, 사관으로서의 노자. 노자 사상의 반문명적 성격; 철기문화와 牛耕의 광범위한 보급과 그로 인한 생산력의 확대, 토지 사유제<빈부 격차의 심화와 그로 인한 사회 갈등), 노동의 감소와 욕망의 확대 및 타락<양적 팽창과 질적 타락>, 공인과 상인 계층의 출현으로 전쟁의 대규모화, 빈발화 및 부의 독점과 편재 - 충동하는 욕망들, 욕망 증대로 인한 불만과 고통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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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노자의 사상(2) - 평화의 조건; 반대되는 것과의 공존 능력. 유위와 무위, 비움과 부드러움과 약함의 능력(덕)
(학습내용 보기)
평화의 길에 오르기 위한 조건들 가운데 '상반상성의 통찰', '언어의 규정성과 배타성으로부터의 해방'을 설하는 도덕경의 구절들을 음미한다. 또 유위의 길과 무위의 길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노자가 역설하는 비움과 부드러움과 약함의 능력을 성취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도덕경' 관련 구절들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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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중간고사
(학습내용 보기)
강의 내용을 얼마나 소화했는지 시험을 통해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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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장자의 사상(1) - 대붕의 비전, 다채로운 차이들이 평등하고 평화롭게 빛날 수 있는 도리, 다름과 낯설음을 수용할 수 있는 힘
(학습내용 보기)
장자가 초대하는 '걸림없이 노니는 자유의 지평'과 '다원주의적 평화'의 지혜를, '장자'에 기술된 관련 우화들을 중심으로 음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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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장자의 사상(2) - 생명을 온전히 하는 길, 장자의 수행론, 참사람의 모습들.
(학습내용 보기)
'포정'의 우화를 통해 생명을 온전히 간수하는 도리를 알아보고, 장자가 설하는 수행론을 ‘마음 비우기(心齋)’ ‘멈추어 잊기(坐忘)’ ‘아침 햇살 같은 밝음(朝徹)’에 관한 우화를 중심으로 음미한다. 또한 장자가 설하는 삶의 길(도)을 걷는 사람(진인)의 모습들을 관련 우화를 통해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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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붇다의 사상(1) - 붇다의 생애와 그 의미, 붇다의 진리관
(학습내용 보기)
붇다의 생애를 개괄하여 그 의미를 짚어보고, 붇다가 설하는 진리의 정의, 불충분한 지식의 원천들, 진리 탐구의 태도, 진리 판별의 기준을 '칼라마경'을 통해 음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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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붇다의 사상(2) - 12연기과 무아사상
(학습내용 보기)
모든 문제 상황을 상호의존적 인과관계로 파악하는 붇다의 연기사상을, 12인연설을 중심으로 그 내용과 의미를 탐구한다. 12인연의 각 항목들과 그 상호 관계가 지니는 철학적, 종교적, 수행적 의미를 음미한다. 또한 붇다 사상의 개성을 대변하는 무아사상의 내용과 의미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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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붇다의 사상(3) - 존재 해방의 길 <팔정도>1
(학습내용 보기)
불교의 수행론인 팔정도의 구성과 내용 및 그 의미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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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붇다의 사상(3) - 존재 해방의 길 <팔정도>2, 참선이란 무엇인가.
(학습내용 보기)
팔정도의 구제적 내용과, 붇다 수행론의 정점이며 붇다가 설한 참선법인 <알아차려 지켜보기(정념) 수행>의 기본 의미를 개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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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
붇다의 사상(4) - 참선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사념처 수행의 내용.
(학습내용 보기)
붇다가 설한 참선법인 <알아차려 지켜보기(정념)>수행의 구체적 내용을 사념처를 통해 음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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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
기말고사
(학습내용 보기)
중간고사 이후의 강의 내용을 얼마나 소화하고 있는지 시험을 통해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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