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Introduction
(학습내용 보기)
조직행동에 대해 정의한다. 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조직행동의 체계적 학습을 통한 가치를 발견한다. 조직행동의 개념을 활용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포착한다. 행동과학이 조직행동에 기여한 내용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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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개인행동의 기초
(학습내용 보기)
개인 신상 특성에 대해 정의한다. 능력의 양대 유형에 대해 파악한다. 타인의 행동에 대해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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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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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태도와 직무만족
(학습내용 보기)
최종 가치와 수단적 가치를 비교한다. 종업원 집단의 지배적 가치를 이해한다. 홉스테드가 제시한 국가문화의 다섯 가지 가치 차원을 이해한다. 태도의 세 가지 구성 요인에 대해 비교한다.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를 요약한다. 태도에 있어서 역할 일관성에 대해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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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성격 감정 가치
(학습내용 보기)
개인의 성격을 결정짓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한다. MBTI 성격모델에 대해 이해한다. Big Five 모델의 핵심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성격과 직무 성과의 관계에 따른 직무 유형의 영향을 설명한다. 정서와 감정을 구별한다. 느껴지는 감정과 보여지는 감정을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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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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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동기부여 1
(학습내용 보기)
동기부여 과정의 개요를 이해한다. 매슬로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한다. X이론과 Y이론에 대해 파악한다. 위생 요인과 동기유발 요인을 구별한다.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특징을 열거한다. 성과를 증진시키는 목표의 유형에 대해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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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동기부여 2
(학습내용 보기)
MBO 프로그램의 공통된 네 가지 요소를 확인한다. 관리자가 종업원 참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참가 경영과 종업원 참여를 비교한다. 종업원 지주제가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어떻게 증가시키는지 설명한다. 직무가 어떻게 충실화될 수 있는지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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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집단행동의 기초
(학습내용 보기)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의 차이를 이해한다. 집단발전의 두 모델을 비교한다. 역할 요건이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설명한다. 규범이 개인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지위를 결정하는 요소를 설명한다. 사회적 태만과 그것이 집단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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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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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작업팀의 이해
(학습내용 보기)
조직에서 팀제가 점점 더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설명한다. 팀과 집단을 대조한다. 네 가지 유형의 팀에 대해 설명한다. 효과적인 팀의 특성을 열거한다. 어떻게 조직에서 팀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을까? 개인보다 팀을 더 선호하는 상황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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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커뮤니케이션
(학습내용 보기)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기술한다. 구두 커뮤니케이션 대 서면 커뮤니케이션을 대조한다. 체인, 수레바퀴, 완전연결 네트워크의 효과성을 비교한다. 그레이프바인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다. 컴퓨터 지원 기술이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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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리더십 1
(학습내용 보기)
리더십과 관리를 비교한다. 특성이론의 결론을 요약한다. 행동이론의 한계를 파악한다. 피들러의 상황 모델을 기술한다. 허시와 블랜처드의 상황이론을 설명한다. 리더-구성원 교환이론을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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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리더십 2
(학습내용 보기)
카리스마 리더의 특질을 정의한다.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대비한다. 틀잡기가 리더십 효과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팀 리더가 수행하는 네 가지 역할을 확인한다. 멘터(mentor)의 역할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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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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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사례연구 : 조직문화
(학습내용 보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를 사례연구하고 조직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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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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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Organizational Culture
(학습내용 보기)
제도화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이 조직문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한다.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공통적인 특성을 정의한다. 강한 문화와 약한 문화를 비교한다. 조직문화가 구성원과 조직에서 갖는 기능적·역기능적 영향을 분석한다. 조직문화를 결정하는 요소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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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
조직구조의 설계
(학습내용 보기)
조직구조의 다양한 형태들을 공부하며 각 조직구조의 장 단점을 이해한다 기능조직, 사업부제 조직, 제품조직, 매트릭스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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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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