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강의소개 1.강의방식 2.성적평가방식 3.교과목에 대한 개요 4.기타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광고실행 사례 소개 및 토론
(학습내용 보기)
-한 학기동안 배우게 될 강의내용 및 강의진행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본 교과목에 대한 관심제고를 위해 실제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광고에 나타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원리에 대해 토론한다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18 |
|
2주차 |
1.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계 2.커뮤니케이션 원리와 IMC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원리 이해 -커뮤니케이션 원리가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적용되는 방법 및 사례제시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211 |
|
3주차 |
IMC와 브랜드 자산 -브랜드의 의미, 기능, 중요성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구성요소 -브랜드 자산 구축과정 -IMC 개념 및 주요특징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270 |
|
4주차 |
마케팅목표와 마케팅전략 -IMC 목표와 전략은 상위개념인 마케팅목표와 마케팅전략에 부합되도록 설정되어야 함 -마케팅목표와 마케팅 전략(STP전략)수립 과정을 사례를 통해 설명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215 |
|
5주차 |
IMC목표와 IMC전략 -IMC 목표의 종류 및 목표 설정방법 -IMC 전략수립 과정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믹스와의 일관성 유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57 |
|
6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1 -제품범주 욕구자극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67 |
|
7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2 -브랜드 태도형성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구매의도형성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목표고객별 브랜드 구매유도를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39 |
|
8주차 |
중간시험
|
|
강의자료 | -
|
과제 |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278 |
|
9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광고 -광고의 전략적 역할 및 목표 설정 -광고컨셉 개발 과정 -크리에이티브 구현방법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10 |
|
10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인적판매 -인적판매의 개념 및 특징 -판매원의 역할 및 종류 -세일즈맨십 -영업지역의 설계 -판매원 조직 설계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76 |
|
11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 - PR(Public Relations) -PR 개념 -커뮤니케이션 대상에 따른 PR 유형 -PR 실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PR전략의 수립과정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99 |
|
12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소비자 판촉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의 개념 및 특징 -소비자 판촉의 종류 및 각 사례 -소비자 판촉 종류별 실행전략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02 |
|
13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유통업자 판촉 -유통업체 판촉의 개념적 이해 -유통업체 판촉의 유형별 특징 -유통업체 판촉의 활용사례 -유통업체 판촉의 부작용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90 |
|
14주차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인터넷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인터넷 매체의 특징 -인터넷이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수단별 특징 및 활용사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77 |
|
15주차 |
통합적 매체믹스 전략 -매체의 분류(광고지향적 vs 판촉지향적 매체) -광고매체 선정 기준 및 활용사례 -판촉매체 선정 기준 및 활용사례 -매체전략(유효노출빈도 및 유효도달범위의 결정)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15 |
|
16주차 |
기말시험
|
|
강의자료 | -
|
과제 |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