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34]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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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00034] 마케팅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박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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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강의소개
1.강의방식 2.성적평가방식 3.교과목에 대한 개요 4.기타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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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마케팅 개념마케팅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광고, 판매, 상술 등과 마케팅은 어떤 면에서 차이가 나며,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제시한 마케팅 정의를 소개한다. 또한 마케팅 개념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생성과정에 대해설명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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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마케팅 환경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나누는 기준 및 각각의 환경요인이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마케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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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마케팅 활동의 기준이 되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나은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이러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리적, 사회적, 상황적, 기술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의 영향력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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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대부분의 제품분야에서 고객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한 종류의 제품으로 모든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은 전체시장을 동질적인 세분시장으로 나누어 공략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자사 제품의 특성에 맞는 기준으로 시장을 나누고 자사가 가장 잘 공략할 수 있는 매력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정하는 활동이 바로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선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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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제품의 물리적 생산은 생산부서에서 이루어지지만, 제품컨셉에 대한 정보는 마케팅 부서에서 제공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신제품 개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일반적인 제품분류, 제품 포트폴리오, 신제품 개발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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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제품믹스 전략과 브랜드관리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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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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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물리적 제품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서비스 마케팅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먼저 물리적 제품과 비교했을때, 가지는 서비스의 본질적 차이를 설명한 후 구체적인 서비스 마케팅활동을 소개한다. 특히 서비스 경험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품질측정에 대한 설명은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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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즉, 제조원가, 수요, 경쟁자 반응 등에 대해 살펴보고, 시간경과에 따른 가격적응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가격결정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법적, 윤리적인 이슈를 소개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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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마케팅 활동의 하위 요소 중 하나인 유통경로에 대해 소개한다. 유통의 개념, 중요성, 기능 등을 간단히 소개한 수 최근 유통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추세 소개를 통해 현재의 유통현실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유통과 함께 중요한 개념으로 회자되고 있는 물류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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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대표적인 유통경로 구성원인 소매상과 도매상에 대해 살펴본다. 도매와 소매의 개념 차이를 설명하고, 도매상과 소매상의 형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또한 최근 일어나고 있는 파워 소매상의 등장, 전자상거래의 등장과 성장, 도매상 역할의 축소와 같은 시사적인 문제를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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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마케팅 활동의 또 다른 하위 요소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소개한다. 간단히, 만든 제품을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활동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등이 있으며 각각의 개념과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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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에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Publicity, PPL 등이 존재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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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전략적 마케팅 계획계획의 본질과 범위를 살펴본 후 전략적 계획의 구체적인 과정을 소개한다. (학습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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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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