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경제학과 산업조직론
(학습내용 보기)
Ⅰ. 산업조직문제와 산업조직론 1.산업조직문제/ 2.산업조직론의 내용/ 3.산업조직론의 학문체계/ 4.산업조직론의 분석방법론
Ⅱ. 경쟁과 독점 1. 독점/ 2. 경쟁/ 3. 유효경쟁/ 4. 경합적 경쟁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104 |
|
2주차 |
기업, 산업, 시장: 기업, 기업과 산업, 산업과 시장
(학습내용 보기)
Ⅰ. 기업 1. 기업의 본질/ 2. 기업의 활동/ 3. 기업의 형태와 규모
Ⅱ. 기업과 산업 1. 산업의 개념 / 2. 표준산업분류
Ⅲ. 산업과 시장 1. 시장의범위/ 2. 시장구조의 구분/ 3. 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비교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28 |
|
3주차 |
시장집중과 독점력: 독점력과 시장구조, 시장집중률, 촐괄집중률
(학습내용 보기)
Ⅰ. 독점력과 시장구조 1. 독점력의 크기/ 2. 시장지배력과 경제지배력/ 3. 시장구조 측정지수
Ⅱ. 시장집중률 1. 시장점유율과 시장집중률/ 2. 시장집중률 측정상의 문제점/ 3. 한국의 시장집중률/ 4. 시장지배기업의 규모 변동성
Ⅲ. 총괄집중률 1. 총괄집중률의 의의/ 2. 한국의 총괄집중률/ 3. 기업간의 금융 및 경영결속/ 4. 경제지배기업의 규모 변동성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759 |
|
4주차 |
시장구조의 결정요인: 규모의 경제, 진입장벽과 퇴출장벽, 기업합병, 산업수명주기와 우연성
(학습내용 보기)
Ⅰ. 규모의 경제 1. 규모의 경제와 시장구조/ 2. 기술적 규모의 경제/ 3.금전적 규모의 경제/ 4. 규모의 경제의 한계/ 5. 규모의 경제의 측정/ 6. MES와 시장구조
Ⅱ. 진입장벽과 퇴출장벽 1. 진입장벽과 시장/ 2. 규모의 경제에 의한 진입장벽/ 3. 제품차별화에 의한 진입장벽/ 4. 생산비 조건에 의한 진입장벽/ 5. 기타 진입장벽/ 6. 퇴출장벽
Ⅲ. 기업합병 1. 기업합병의 유형/ 2. 기업합병의 동기/ 3. 기업합병과 효율성
Ⅳ. 산업주기설과 우연성 1. 산업수명주기설/ 2. 우연성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50 |
|
5주차 |
과점기업의 시장행동: 과점시장의 특성, 순수과점이론, 과점기업의 행동과 게임이론
(학습내용 보기)
Ⅰ. 과점시장의 특성 1. 기업간 상호 의존성/ 2. 상대방 기업의 대응에 대한 예측
Ⅱ. 순수과점이론 1. 경쟁과 독점의 중간에서 정해지는 과점균형/ 2. 경쟁처럼 정해지는 과점균형/ 3. 독점처럼 정해지는 과점균형
Ⅲ. 상대기업의 반은차이와 과점균형
Ⅳ. 비용비대칭과 수요비대칭 1. 비용비대칭과점/ 2. 수요비대칭과점
Ⅴ. 과점기업의 행동과 게임이론 1. 게임의 원리와 과점분석/ 2. 협조적 전략과 비협조적 전략/ 3. 게임이론과 신산업조직론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80 |
|
6주차 |
과점을 경쟁화시키는 조건: 제품차별화, 비용구조의 변화, 파멸적 경쟁, 주문의 양과 빈도, 비밀유지와 보복의 시차
(학습내용 보기)
Ⅰ. 기업의 수와 규모 1. 기업의 수/ 2. 기업규모의 분포
Ⅱ. 제품차별화 1. 상품 다양화와 시장경쟁/ 2. 제품차별화와 시장조정
Ⅲ. 비용구조의 변화 1. 비용구조의 급변과 가격격쟁/ 2. 고정비용의 차이와 가격의 불안정성
Ⅳ. 파멸적 경쟁 1. 사양산업의 가격경쟁/ 2. 수요의 주기적 변화
Ⅴ. 주문의 양과 빈도
Ⅵ. 비밀유지와 보복의 시차 1. 협조체제의 와해/ 2. 기만적 가격하락의 방지책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488 |
|
7주차 |
과점을 비경쟁화시키는 조건: 기업간 협정, 가격선도, 대략적 준칙에 의한 가격결정, 초점이론, 재고와 주문잔고의 완충작용, 진입봉쇄전략
(학습내용 보기)
Ⅰ. 기업간 협정 1. 협정의 방법/ 2. 협정의 한계/ 3. 카르텔
Ⅱ. 가격선도 1. 가격선도의 의미/ 2. 주도기업에 의한 가격선도모형/ 3. 가격선도의 예/ 4. 가격선도의 공과
Ⅲ. 대략적 준칙에 의한 가격선도 1. 총계비용가격결정/ 2. 총계비용가격결정과 이윤극대화 가격/ 3. 총계비용가격결정의 한계
Ⅳ. 초점이론 1. 초점이론의 내용/ 2. 초점가격결정
Ⅴ. 재고와 주문잔고의 완충작용 1. 수동적 생산량 결정/ 2. 과점가격의 상대적 안정성/ 3. 수요변화에 반응하는 순서
Ⅵ. 진입봉쇄전략 1. 진입저지가격을 통한 진입봉쇄/ 2. 입지선점을 통한 진입봉쇄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02 |
|
8주차 |
중간고사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2170 |
|
9주차 |
가격차별화: 가격차별화의 전제조건, 가격차별화의 유형, 가격차별화의 효과, 수송비와 가격차별화
(학습내용 보기)
Ⅰ. 복합기업의 특성 1. 다각화/ 2.대규모화/ 3. 대규모화의 효과
Ⅱ. 약탈가격책정 1. 약탈가격의 개념/ 2. 약탈가격의 예/ 3. 약탈가격의 과시효과
Ⅲ. 교차보조 1. 교차보조의 개념/ 2. 교차보조의 효과
Ⅳ. 상호구매 1. 상호구매 내용/ 2. 상호구매의 효과
Ⅴ. 세력범위가설 1. 세력범위가설의 내용/ 2. 세력범위가설의 실증적 예
Ⅵ. 재벌과 복합기업 1. 재벌식기업집단의 특징/ 2. 재벌식 기업집단과 시장경쟁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71 |
|
10주차 |
복합기업이론과 재벌: 복합기업의 특성, 약탈가격책정, 교차보조, 상호구매, 세력범위가설, 재벌과 복합기업
(학습내용 보기)
Ⅰ. 구매자 집중 1. 구매자 집중의 의의/ 2. 구매자 집중과 시장구조
Ⅱ. 쌍방독점 1. 쌍방독점의 의미/ 2. 공급독점하의 가격결정/ 3. 수요독점하의 가격결정/ 4. 쌍방독점하의 가격결정
Ⅲ. 수직결합 1. 수직결합의 의미/ 2. 수직결합을 실시하는 이유/ 3. 수직결합의 효과/ 4. 수직결합의 측정
Ⅳ. 이중한계화의 문제와 수직결합
Ⅴ. 구매자의 길 1. 갈브레이스의 길항력/ 2. 쌍방과점의 길항력/ 3. 길항력의 효과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53 |
|
11주차 |
수직적 시장구조: 구매자 집중, 쌍방독점, 수직결합, 이중한계화 문제와 수직결합, 구매자의 길항력
(학습내용 보기)
Ⅰ. 수직적 거래제한의 개념 1. 재판매가격유지의 개념/ 2. 재판매가격유지가 실시되는 이유/ 3. 재판매가격유지의 후생효과/ 4. 재판매가격유지의 장단점
Ⅱ. 판매지역제한 1. 판매지역제한의 개념/ 2. 판매지역제한이 실시되는 이유
Ⅲ. 배타적 거래 1. 배타적 거래의 개념/ 2. 배타적 거래의 목적
Ⅳ. 총괄구매계약 1. 총괄구매계약의 개념/ 2. 총괄구매계약의 효과
Ⅴ. 연계판매 1. 연계판매의 개념/ 2. 연계판매가 실시되는 이유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956 |
|
12주차 |
수직적 거래제한: 재판매가격유지, 판매지역제한, 배타적 거래, 총괄구매계약, 연계판매
(학습내용 보기)
Ⅰ. 제품차별화 1. 제품차별화의 의의/ 2. 수평적 제품차별화와 수직적 제품 차별화/ 3. 차별과점과 독점적 경쟁/ 4. 제품차별화와 이윤
Ⅱ. 이미지 차별화 1. 광고와 이미지 차별화/ 2. 탐색재와 경험재/ 3. 정보광고와 설득광고/ 4. 자본투자로서의 광고/ 5. 독점력과 광고비 지출
Ⅲ. 광고와 시장경쟁 1. 광고와 수요탄력성/ 2. 광고와 상표집착/ 3. 광고와 신규진입/ 4. 광고, 집중률, 이윤률
Ⅳ. 광고와 후생 1. 이윤극대화 광고량/ 2. 후생극대화 광고량
Ⅴ. 광고정책 1. 광고내용의 진실성/ 2. 허위광고금지법/ 3. 상품특성 공개법/ 4. 광고규제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22 |
|
13주차 |
제품차별화와 광고: 제품차별화, 이미지차별화, 광고와 시장경쟁, 광고와 후생, 광고정책
(학습내용 보기)
Ⅰ. 기술진보의 의의 1. 기술진보의 개념/ 2. 연구개발/ 3. 기술진보의 과정/ 4. 기술진보와 시장경쟁
Ⅱ. 특허제도 1. 특허제도의 개념과 종류/ 2. 특허제도의 목적/ 3. 특허제도의 특과 실/ 4. 특허제도에 대한 비판
Ⅲ. 기업규모와 기술진보 1. 대기업의 기술진보/ 2. 기업다각화와 기술진보/ 3. 연구개발사업의 위험부담/ 4. 실증분석
Ⅳ. 독점력과 기술진보 1. 두가지 가설/ 2. 기술혁신과 자금사정/ 3. 생산방법의 혁신과 생산물 혁신/ 4. 진입장벽과 기술혁신
Ⅴ. 무역이 성립되는 이유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 1. 전통적 무역이론/ 2. 산업내 무역과 제품차별화론/ 3. 회색시장론/ 4. 덤핑론
Ⅵ. 무역정책을 통한 시장통제 1. 무역정책/ 2. 내국기업에 의한 국내시장 독점화와 무역정책/ 3. 내국기업에 의한 외국시장의 독점화와 무역정책/ 4. 외국기업에 의한 국내시장 독점화와 무역정책
Ⅶ. 전략적 무역정책
Ⅷ. 다국적 기업의 내부이전가격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49 |
|
14주차 |
기술진보와 시장: 기술진보의 의의, 특허제도, 기업규모와 기술진보, 독점력과 기술진보
(학습내용 보기)
Ⅰ. 시장구조와 시장성과의 상관성
Ⅱ.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 1. 시장성과 변수/ 2. 시장구조변수
Ⅲ. 실증분석상의 문제점 1. 일반적 문제점/ 2. 이윤의 개념과 측정/ 3. 분석의 단위
Ⅳ. 시장구조와 효율성 1. X- 효율성/ 2. 배분적 효율성/ 3. 동태적 효율성
Ⅴ. 원인금지주의 와 폐해규제주의
Ⅵ. 자연독점의 문제
Ⅶ. 독점금지정책
Ⅷ. 공공규제정책 1. 공공규제의 의의/ 2. 수익률 규제
Ⅸ. 공공소유정책 1. 공공소유의 목적/ 2. 공공소유의 이점/ 3. 공공소유의 문제점
Ⅹ. 통제와 권고 1. 가격통제/ 2. 가격권고/ 3. 정보제공
?. 조세정책 1. 보조금/ 2. 조세/ 3. 관세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66 |
|
15주차 |
국제무역과 산업조직론,: 무역이성립되는 이유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접근, 무역통제를 위한 시장통제, 전략적 무역정책, 다국적 기업의 내부이전가격
(학습내용 보기)
Ⅰ. 독점금지법의 기원 1. 미국의 독점금지법 제정의 역사/ 2. 미국 독점금지법의 주요 내용/ 3. 미국의 독점금지법 운용기구
Ⅱ. 한국의 독점금지법 1.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2. 공정거래제도
Ⅲ. 동조적 시장지배행위 금지 1.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의 금지/ 2. 부당한 공동행위의 금지/ 3. 사업자단체의 통제
Ⅳ. 우월적 시장지배행위 금지 1.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금지/ 2.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3. 재판매가격유지행위의 제한/ 4. 부당한 국제계약의 체결 제한
Ⅴ. 재벌정책 1. 재벌과 대규모 기업집단/ 2. 대규모 기업집단의 금지행위
Ⅵ. 독점금지법과 재벌정책
Ⅶ. 가격차별화의 전제조건
Ⅷ. 가격차별화의 유형 1. 제1차가격차별화/ 2.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
Ⅸ. 가격차별화의 효과 1. 소득재분배효과/ 2. 효율성효과/ 3. 시장경쟁효과
Ⅹ. 수송비와 가격차별화 1. 수송거리와 가격결정방법/ 2. 기점가격제도와 시장경쟁/ 3. 기점가격제도와 효율성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668 |
|
16주차 |
기말고사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3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