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710] 로고테라피
> 교육과정 > 생활과학대학 > 생활과학부
[B01710] 로고테라피
개설 | 20132학기
대상 |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진
조회 3091 | 다운로드 1530
1주차 빅트로 프랑클의 삶과 사상, 로고테라피 교과목 소개 및 발표자 선정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72
2주차 (1) 빅토르 프랑클: 프로이트, 아들러, 셸러와의 만남, (2) 빅토르 프랑클 회고록 제1부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87
3주차 (1) 프랑클의 아우슈비츠 경험과 로고테라피의 탄생, (2) 빅토르 프랑클 회고록 제2부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68
4주차 (1) 삶의 의미에 대한 탐구, (2) 의미를 추구하는 삶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70
5주차 (1) 의미발견의 지표로서의 세 가지 가치 범주, (2) 의미에의 의지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69
6주차 (1) 인생의 의미, (2) 삶에 대한 의미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00
7주차 (1) 프랑클의 인간 이해, (2) 덧없음과 유한성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02
8주차 시험주간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0
9주차 (1) 실존분석과 로고테라피, (2) 실존분석의 본질, 양심의 실존분석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52
10주차 (1) 로고테라피의 기법, (2) 역설적 의도와 방관, (3) 역설지향: 로고테라피의 기법(1960)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88
11주차 (1) 로고테라피의 기본 원리(1966) (2) 로고테라피의 기본 개념(1962)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71
12주차 (1) 로고테라피란 무엇인가?(1982, 1986)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21
13주차 (1) 로고테라피의 응용(1966)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53
14주차 (1) 로고테라피에 대한 결론, (2) 의미요법의 새 연구(1975 증보),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58
15주차 (1) 프랑클의 심리사상 정리, (2) 인간의 궁극적 추구 (학습내용 보기)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16
16주차 1. 빅토르 프랑클에게 영향을 미친 심리학자와 철학자들을 열거하고, 그들의 핵심 사상(또는 개념)을 간단하게 쓰시오.
2. 로고테라피의 세 가지 가치범주인 창조가치, 체험가치, 태도가치를 설명하시오.
3. 로고테라피의 대표적인 기법인 ‘역설지향’과 ‘반성제거’는 어떤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4. 로고테라피가 무엇인지, 그리고 로고테라피가 어떤 영역(범위)에 적용할 수 있는가를 쓰시오.
5. 로고테라피의 철학적 기초, 즉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생명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로고테라피에서 자아이탈(self-detachment)과 자아초월(self-transcendence)은 어떤 경우에, 그리고 어떻게 작동되는지 설명하시오.
7. 프로이트의 무의식과 프랑클의 무의식 개념의 근본적 차이를 ‘신’, ‘정신적 차원’ 등의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강의자료 |  과제 | - 시험 | - 동영상 | - 다운로드 | 103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