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A00097] 시의이해 |
개설 | 2009년 2학기 |
대상 | 대학(공통) 0학년 / 교양선택과목 [2학점] |
교수 | 박병희 |
|
조회 3282 | 다운로드 1587
|
1주차 |
교재, 강의 내용, 수업진행 방법 등의 소개
|
|
강의자료 |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0 |
|
2주차 |
제1주제. 시와 시론
(학습내용 보기)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론의 변천과정을 설명한다. (1) 모방론; (2) 실용론; (3) 표현론; (4) 객관론
2. 작품읽기: 조지훈, "완화삼-목월에게"; 박목월, "나그네"; 김기림, "바다와 나비"; Carl Sandburg, "Lost"; Robert Frost, "Nothing Gold Can Stay"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48 |
|
3주차 |
제2주제. 시적 세계관
(학습내용 보기)
1. 주제: "시를 왜 쓰는가?", "시적 세계관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시적 변용의 방법으로서 동화(assimilation)와 투사(projection)의 원리를 공부한다.
2. 작품 읽기: 박목월, "나무"; 노쳔명, "사슴"; 김선영, "쓸쓸함"; Robert Frost, "Fire and Ice"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27 |
|
4주차 |
제3주제. 시와 언어
(학습내용 보기)
1. 시와 언어의 관계를 살펴보고, 시어의 주가지 의미, 즉 보편적 의미와 개별적 의미에 관해 공부한다. 특히 언어의 과학적 사용과 시적 사용의 차이에 주목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2. 작품읽기: 김춘수, "꽃"; 서원동, "그대의 눈"; 박성룡, "풀잎"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13 |
|
5주차 |
제3주제. 시와 언어(계속)
(학습내용 보기)
1. 시인은 자기들만의 언어를 만들어 사용해야 하는가 아니면 일상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문제에 관해 생각해 본다. 시의 언어는 철학의 언어처럼 추상적인 언어가 아니라 사물로서의 언어이다. 이와 관련하여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을 소개한다.
2. 작품읽기: 한용운, "알 수 없어요"; William Wordsworth, "My Heart Leaps Up"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29 |
|
6주차 |
제4주제. 시의 운율
(학습내용 보기)
1. 리듬의 개념과 유형에 대하여 공부한다. 리듬의 유형 중에서 한시의 음위율과 영시의 음성율을 다룬다. 음성율을 이해하기 위해 영시의 운율 분석 방법을 익힌다.
2. 작품읽기: Tennyson, "Break, Break, Break"; Theodore Toethke, "My Papa's Walz"; Christina Rossetti, "A Birthday"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00 |
|
7주차 |
제4주제. 시와 리듬 (계속) 1. 음수율 2. 음보율 3. 분행과 시의 형태
(학습내용 보기)
1. 운율의 유형 중에서 음수율과 음보율에 대하여 공부한다. 한국시의 운율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음수율과 음보율 중 어느 것이 효율적인가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분행에 따라 시의 형태와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본다.
2. 작품읽기: 김소월, "진달래꽃";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12 |
|
8주차 |
중간 고사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17 |
|
9주차 |
제5주제. 시의 비유
(학습내용 보기)
1. 비유의 개념, 비유의 성립 요건, 그리고 비유의 종류 중에서 직유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2. 작품읽기: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유치환, "깃발"; Robert Burns, "A Red, Red Rose"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4 |
|
10주차 |
제5주제. 시의 비유(계속)
(학습내용 보기)
1. 비유의 종류 중에서 은유와 대유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휠라이트가 말한 치환은유와 병치은유에 대해 설명하고 비유의 원리에 대해 공부한다.
2. 작품읽기: 김동명, "내 마음은"; 문정희, "딸기를 깎으며"; William Wordsworth, "She Dwelt Among the Untrodden Ways"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3 |
|
11주차 |
제6주제. 시의 심상
(학습내용 보기)
1. 심상의 개념과 심상의 유형 중에서 심리적 심상, 비유적 심상, 상징적 심상에 대해 공부한다.
2. 작품읽기: 김광균, "설야", "추일서정"; William Butler Yeats, "The Lake Isle of Innisfree"
|
|
강의자료 |
|
과제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31 |
|
12주차 |
제6주제. 시의 심상(계속) 2. 심상의 종류: (4) 서술적 심상과 무의미시 3. 심상의 기능
(학습내용 보기)
1. 심상의 종류 중에서 서술적 심상과 무의미시, 그리고 심상의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2. 작품읽기: 정지용, "비"; Robert Frost, "The Road Not Taken"; A. E. Housman, A Shropshire Lad, XXXVI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5 |
|
13주차 |
제7주제. 시의 상징성
(학습내용 보기)
1. 상징의 개념과 상징의 특성(동일성, 암시성, 다의성, 입체성, 문맥성)에 대해 공부한다.
2. 작품읽기: 서정주, "귀촉도"; 윤동주, "또 다른 고향"; William Blake, "The Sick Rose"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103 |
|
14주차 |
제7주제. 시의 상징성(계속)
(학습내용 보기)
1. 상징의 종류(관습적 상징, 개인적 상징, 원형적 상징)에 대해 공부한다.
2. 작품읽기: 김상용, "남으로 창을 내겠소"; 김소월, "진달래꽃";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86 |
|
15주차 |
제8주제. 시와 자연
(학습내용 보기)
1. 시와 자연의 관계, 전통적 자연관, 현대적 자연관에 대해 공부한다.
2. 작품읽기: 박두진, "도봉"; William Wordsworth, "There Was a Boy"; Robert Frost, "Range-Finding"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96 |
|
16주차 |
기말 논문
|
|
강의자료 |
|
과제 | -
|
시험 | -
|
동영상 | -
|
다운로드 | 73 |
|